점자배우기
장애인과 함께
구인구직
자유게시판
사랑의 배너달기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 개관



27일 경기도 첫 시각장애인복지관 의정부시에 개관


경기도 최초의 시각장애인복지관이 5월 27일 의정부시에 문을 열었다.경기도에는 그동안 시각장애인복지관이 전무해 도내 시각장애인들은 지체·지적장애인 중심의 장애인복지관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왔다. 숙원이었던 도립 시각장애인복지관 개관으로 도내 시각장애인들은 보행·점자교육, 시각장애인 전용 정보기기 활용 등 특화한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받게 됐다.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은 의정부시 신곡동 소재 경기북부상공회의소 4층에 1379㎡ 규모로 만들어져 직업·기초재활실, 헬스키퍼실, 정보화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사회복지사 13명을 비롯해 총 25명이 근무하며, 보행·점자교육 등 기초재활교육과 헬스키퍼 양성 등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 각종 정보화교육,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사업 등을 시행한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안병용 의정부시장, 박해술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장, 박종덕·김원기 경기도의원, 빈미선 의정부시의회 의장, 최동익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장, 박노달 시각장애인노인회장, 김선유 경기북부상공회의소 회장 등 관계자들과 시각장애인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 앞서 김 지사는 복지관 내 기초재활실, 직업재활실 등을 둘러보며 시각장애인들과 인사를 나눴다. 김 지사는 “내 명함에도 점자가 새겨져 있다. 나도 사후에 각막 기증을 하기로 돼있다”며 “각막은 이식수술을 통해 시력을 다시 찾을 수 있는데 기증자가 적다. 많은 기증자가 나타나 시각장애인들에게 힘을 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이어진 개관식에서는 시각장애인 대표가 ‘흰지팡이 헌장’ 낭독을 통해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자주성의 상징’임을 강조했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단독으로 활동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지면변화와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안테나 역할을 한다.

김 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경기도 시각장애인의 3분의 2가 남부지역에 있으나, 북부지역이 낙후가 심해 먼저 개관하게 됐다”며 “경기도 첫 시각장애인복지관이 너무 늦게 생겨 죄송하다”고 말했다.이어 “여러분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나도 기분이 좋다. 협회 임원들을 위한 시설이 아니라 가장 어려운 분들에게 혜택이 우선적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 또, 복지관 바로 옆에는 북부청사가 있으니 어려움이 있으면 언제든지 담당공무원을 찾아 달라. 프로그램 등 필요한 것이 있다면 도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장애인 복지가 복지의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은 순수 도비 25억원이 투입돼 건물임차와 리모델링, 장비구입 등을 완료했다.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경기도는 바이올린, 피아노 등 연주반과 작곡반, 영어회화반을 운영해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한편, 질병으로 중도 실명된 시각장애 노인들이 거주지 인근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복지관과 협의해 편의시설과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했다.한편, 도내 시각장애인 수는 5만명 정도로 이번 복지관 건립으로 의정부·양주·포천 지역의 4천명이 복지관을 직접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복지관까지 이동이 불편한 시각장애인을 위해 준비 중인 ‘찾아가는 서비스’까지 감안하면 1만4천여 명의 시각장애인이 직접적인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경기도는 매년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 운영비를 지원해 일자리가 필요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문 직업평가를 추진하는 한편, 장소 협소 문제가 제기돼왔던 경기북부 점자도서관을 확장 이전하고, 심부름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투자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G뉴스 | 이준균 eyekle0723@kg21.net 입력일 : 2013.05.28 10:00



       
 
Copyright 2005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All rights reserved.
사무실 : (16239)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135
경기북부점자도서관 : (11780) 경기도 의정부시 추동로 140 경기북부상공회의소 301호

Tel : 031) 213 - 7722 Fax : 031) 211 - 0220    E-mail : ggkbu@daum.net
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로 이동